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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핵 에너지 전환
후쿠시마 주민 초청 강연회

2024. 9. 3(화) 18:30, 동천동 오늘은책방   후쿠시마에서 반핵운동을 하시는 구로다 세쓰코 님을 모시고 경주에서 강연회를 개최했습니다. 구로다 세쓰코 님은 우리나라 시민사회의 907기후정의행진 주간을 맞아 방한했고, 9월 7일까지 여러 도시를 돌며 한국의 시민들에게 후쿠시마의 현재 상황 핵발전소의 위험성을 등을 알릴 계획입니다. 아래 내용은 구로다 세쓰코 님의 강연을 이상홍 사무국장이 간추려 정리한 것입니다.   오늘 후쿠시마에서 출발해 경주에 왔다. 후쿠시마 원전에서 60km 떨어진 고리야마 시에 살고 있다. 사고 전부터 원전 반대 운동을 해왔다. 그러나 사고가 날 줄은 정말 몰랐다. 여러분들이 보는 핵사고 때 오염 지도는 사고 일주일 후 비행기로 측정한 요오드131 측정 결과다. 당시 비행기는 후쿠시마 시, 고리야마 시 등 인구 밀접지역의 상공은 측정하지 않았다.  방사능 오염은 지형과 바람 방향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후쿠시마 현에는 아다따랴야마 산맥이 중심을 가르고 있다. 이 산을 넘으면 오염이 적다. 내가 살고 있는 고리야마 시는 산맥 앞에 있어서 오염 농도가 높다. 친구 집 마당의 나무는 사고 이후에 이상한 속도로 커졌다. 사람들이 떠난 후 방치된 소들은 1,800마리 살처분하고, 1,500마리 아사했다. 정부의 살처분 정책을 거부하고 소를 키우는 농장이 있다. 방사능 오염이 심해서 판매를 할 수 없으나 그냥 키운다. 전국의 시민들이 지원을 해서 농장을 유지한다. 다만 번식은 안 하므로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  우리는 매년 3월 11일 되면 시위를 한다. 도쿄 같은 대도시는 더 많은 사람이 모인다. 후쿠시마는 작은 도시여서 작은 데모지만 매년 한다. 오늘 크게 4가지 문제를 말씀드리겠다. 1 오염수 문제, 2 건강피해, 3 책임추궁, 4 이노베이션 코스트 구상(바닷가 개발 계획) 정부와 후쿠시마 현은 피난민의 귀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젊은 세대 부모들은 아이들 때문에 돌아오지 못하고 노인들만 돌아오고 있다. 모...

2024.09.05.

탈핵 에너지 전환
2024 친절한 탈핵학교 4강

2024. 7. 16(화) 18시 30분, 탈핵학교 4강   용석록 탈핵신문 편집위원장이 "핵발전소 사고 시 고민할 것들"을 주제로 강연했습니다.   강연을 듣고 확 다가온 느낌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정말 정말 사고 나면 안 된다"입니다. 정부와 경주시는 사고에 대비한 매뉴얼을 마련해 두었지만, 첫째 매뉴얼이 전혀 현실성이 없었고, 둘째 그나마 있는 매뉴얼도 지켜진다는 신뢰가 가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사고 대비책을 살펴보고 더 나은 대책을 요구해야겠지요.   후쿠시마 사례를 보면, 핵발전소 반경 30km에 약 15만 명이 살고 있었습니다. 일본은 지진 피해가 많아서 평소 재난 대비 및 시민 인식이 높았기 때문에 후쿠시마 사고 때 피난이 가능했습니다. 월성원전은 반경 30km에 100만 명 넘게 살고 있습니다. 국가의 재난 대비 및 시민 인식도 매우 낮습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피난이 가능할까요?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재난 대응이 잘되어 있는 일본마져도 후쿠시마 핵사고 때 많은 것을 놓쳤습니다. 이다테무라 주민들은 핵사고가 나고 한 달 넘게 고농도 방사능에 방치됐습니다. 후쿠시마 핵발전소를 기준으로 반경 30km 밖에 있었기 때문에 일본 정부는 이다테무라를 안전한 곳으로 분류했습니다. 그러나 한 달 후 실시된 방사능 측정에서 이다테무라는 사람이 살 수 없는 고농도 방사능 오염지역으로 밝혀졌습니다. 2011년 3월 핵사고 때 바람이 핵발전소에서 이다테무라 방향으로 불었습니다. 그 결과 고농도 오염지역이 됐지만 일본 정부는 41일이 지나서 피난 지시를 내렸습니다.   월성원전에서 핵사고가 나면 어디까지가 방사능 위험 범위가 될까요? 반경 30km 안에도 109만이 거주하고 있는데, 일본의 이다테무라처럼 바람의 방향에 따라 40~50km까지 고농도 오염지역에 포함된다는 사실이 아찔한 공포만 더합니다. 사고가 나지 않기만을 간절히 기도합니다.   정부와 경주시는 핵발전소 사고 시에 '방사능 재난 대응 체계'를 가동합니다. 특별한 사람들이 하는 게 아닙니다. 경...

2024.07.17.

탈핵 에너지 전환
제3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전략기획단 3차 회의

원자력안전 국민참여 전략기획단(원자력2 분과) 3차 회의 일시: 4월 20일(화) 14:00 ~ 17:00 장소: 대전 컨벤션센터 참석: 이상홍 사무국장 [내용] - 제3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국민참여 프로그램 - 원자력안전2 분과의 과제에 대해 토의를 마무리하고 전략과제를 제안했습니다. 1)방사성폐기물, 사용후핵연료 및 원전 해체 관련 안전규제 2)방사능 방재 3)핵안보 및 핵비확산 등에 관한 사항   1) 방사성폐기물, 사용후핵연료 및 원전 해체 관련 안전규제 전략과제: '해체 계획 수립을 포함한 해체 단계별 규제 지침 상세화'를 전략과제로 제안함 제안 이유: 고리1호기 해체계획서가 나왔으나, 주민들에게 자세한 자료가 공개되지 않고, 규제기관(원자력안전위원회)의 원전 해체 매뉴얼이 느슨해서 사업자(한수원)가 비용절감 등을 우선 해서 해체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문제가 있음. 구체적인 내용: * 원전 해체계획 수립 이전 선제적 기준 마련(현재 기준이 있으나 안전 관점에서 강화) * 원전 해체 후 부지 및 주변 환경의 복원 계획 수렵에 주민의견 반드시 반영 * 원전 해체 시 작업자 및 지역 주민에 대한 방사선 안전 관리 계획 마련 * 특히, 작업자에 대한 장기적 건강관리 계획 마련 * 원전 해체 시 발생하는 핵폐기물의 안전규제 강화 * 원전 해체계획 수립 시 주민의견 수렴 절차 강화 및 적극 반영(해체 후 부지 복원 포함) * 규제기관 주도의 해외 원전 해체경험 연구 실시,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과보고서 공개   2) 방사능 방재 전략과제: '국민이 명확히 인지할 수 있고 현실성 있는 방사능방재 내용 및 체계 수립'을 전략과제로 제안함. 제안이유: 핵산업계 및 규제기관에서 중대사고 발생 가능성을 사실상 인정하지 않고 있음. 중대사고 발생 가능성을 열어놓고 재난 발생시 주민을 실제로 보호할 수 있는 방재계획, 방재훈련 등이 필...

2021-05-04